본문 바로가기
책 리뷰

[책 서평]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_세상의 모든 편견을 깨부수는 책

by 은빛새벽 2023. 7. 25.
728x90

물고기는_존재하지_않는다

 

"편견인 줄 모르고 지내왔던 세상의 모든 편견에 대해,

아차! 하게 만들었던 책"

 

 

한창 베스트셀러에 올라있을 때,

이 책을 갖고다니며 읽는데 지인들이 관심을 가졌다.

"무엇에 관한 이야기야?"

"어떤 장르야?"

 

책의 30% 즈음 읽고 있던 나는

그들에게 명확히 설명할 수가 없었다.

"어.. 과학인가 소설인가 논픽션인가

그 어딘가인 것 같아.."

 

사실 나 역시

"도대체 이 책은 뭐에 관한 책인 거야..."

하며 헤매고 있던 찰나였다.

 

사실 돌이켜보면,

나는 과학 분야의 책을 접한 적이 없었다.

더군다나 "과학"과 "소설"은

이미 단어에서부터 괴리가 있는 느낌이었다.

 

그렇게 이건 대체 무슨 책이냐는 의구심을 품고, 

책의 30% 즈음까지도  

책에 집중을 하지 못한 채

'활자'를 읽어가고 있었다.

 

그러다 주인공인 데이비드 스타 조던과 

사이가 좋지 않던 스탠퍼드 대학 설립자 제인의 죽음,

이후 조던의 아내와 자식의 죽음 등

사건이 하나하나 발생하면서부터

책은 급속도로 호흡이 가빠졌다.

 

이 책이 지루했던 때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

어느샌가 '활자'에 이끌려 

책을 읽어나가고 있었다.  

책이 주는 몰입감을 

오랜만에 체감한 순간이었다.

 

책을 읽은 지 3개월 정도 지났는데,

이야기를 읽어가며

사건이 반전을 맞이할 때마다

십 여 번은 팔에 소름이 돋았었던 기억이

여전히 강렬히 남아있다.

 

옳지 않은 확고한 신념이 저지른 폐해(우생학),

분류학적으로 물고기(어류)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,

제인의 죽음의 전말,

데이비드 스타 조던은 실존 인물이고,

이 모든 이야기가 실화였다는 점,

이 책으로 인한 스탠퍼드 대학 내 조던 동상의 철거,

 

조던이 저지른 일들에 대해

인간적인 회의를 느끼다가도

막상 동상 철거 문장을 읽을 때에는

한 편의 책을 읽으며 함께 했었기 때문이었을까 

애도의 감정도 느껴졌다.

 

마지막으로  

이렇게 긴 과학 소설인가 에세이인가 

(여전히 장르는 모호한)

그 무언가를 쓴 작가가

책을 덮으며 본인이 동성애자인 것을 책에서 밝힌 것은

사회의 통념적인 성 관념에 대한 질서와 편견을

깨고자 했던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며

끝까지 의문을 품은 채 책을 덮었다.

 

300x250